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비트코인 하는법 주의 사항 10가지

by ..........! 2021. 4. 21.
반응형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관심이 다시 기로에 선 모습입니다. 누군가는 올해 안 에 1억 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강하게 피력하는 반면, 또다는 누군가는 거품이 터지면 언젠가 휴짓조각보다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는 주장도 내놓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에서 비트코인을 통한 불법 활동에 대한 규제 움직임을 보이면서 비트코인은 급락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여러 전망과 분석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이미 비트코인을 비롯한 코인 시장에 진입해 있는 투자자는 물론,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 역시 고민이 커지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른바 코인 초보 투자자 '코린이'들에게 필요한 비트코인 하는법 주의 사항 10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 경험을 통한 것이라는 점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1. 코인 투자 스탠스를 확정하라

 

 



 

내가 비트코인 알트코인 장기 투자를 할 것인지 투기성 단기 투자를 할 것인지 스탠스를 정해야 한다.

장기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사람도 많고, 단타를 통해 수익을 얻는 사람도 많다. 뭐가 더 낫고 더 나쁘다고 말할 순 없다. 코인판 자체에 도박성이 짙게 깔려있기 때문이다.

장기 투자를 하기로 하면 비트 코인 급락 등 세찬 강풍을 이겨낼 힘이 생긴다는 점이 장점.

단기 투자는 데일리 수익이 발생한다는 장점. 다만, 한 번 물리면 답이 없다.

장기 종목과 단타 종목을 적당히 섞어서 투자하는 사람들도 많다. 비트코인 하는법을 익힐 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는 부분, 바로 나의 투자 스탠스이다.

 

 

 

 

 

 

2. 달리는 말과 거리두기 500단계

 

 



아침 9시만 되면 경주마 타령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경주마'라는 표현에서 보여듯이 코인을 도박으로 바라보는 시선이다. 이런 달리는 말에 코린이들은 절대 올라타서는 안 된다.

물론, 달리는 말에 올라타 초단위 단타를 통해 적잖은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도 분명 존재한다. 단타 수익으로 서초동에 아파트 살 준비한다는 사람도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코린이들은 이런 거 따라했다가 엉뚱한 코인에 고점에서 물리는 일을 겪게 된다. 코인판에 환멸을 느끼는 가장 쉬운 방법. 

달리는 말을 잘 다루는 코인판 타짜들을 부러워할 필요 절대 없다. 타짜로 부자됐다는 사람들 이야기는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그들이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다.

 

 

 

 

 

 

 

 

3. 익절 거리 두기 0단계

 

 

 



변동성이 심한 장에서는 수익이 나면 바로바로 익절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내가 신뢰하는 종목이라면 익절한 뒤 다시 타점을 잡아서 저점매수하는 전략이 잘 먹히는 경우도 많다.

 

 

 

 

4. 과도한 욕심 거리두기 500단계

 

 



비트 코인 투자를 하다보면 '무릎에서 매수해서 어깨에서 매도하라'는 말이 있다. 적당히 저점에서 매수한 뒤 적당한 고점에서 수익 내고 익절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네 인간들은 기본적으로 욕망덩어리들인지라 조금 더 조금 더를 외치다 오히려 손해를 볼 때가 많다.

익절이 생활화되면 자연스럽게 돈에 대한 과도한 욕심도 조절된다. 운좋게 버는 만 원보다 계획적으로 버는 9천원이 더 낫다.

 

 

 

 

 

5. 카페 커뮤니티 거리두기 5단계

 

 


처음 코인 투자를 할 때 스터디 목적으로 네이버 코인 관련 카페나 인터넷 커뮤니티를 찾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카페나 커뮤니티의 의미있는 글들이 무척 적다는 점이다. 선동 조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걸러서 듣는 자세가 중요하다.


만약 네이버 카페를 통해 비트코인 하는법 정보 등을 얻는 경우라면 선별적으로 구독해서 정보를 얻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다. 카페에 처음 방문하면 분석과 전망 글을 잘 쓰는 리더들을 5명 정도 찾아서 구독을 한다. 카페를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네이버 카페 홈'에서 '새글피드'를 통해 의미있는 글들만 접하고 매매에 참고한다.

 

좋은 글에 담긴 양질의 정보는 비트코인 하는법을 익히는 훌륭한 자양분이 될 수 있지만, 의미없는 선동 성격을 가진글들은 비트코인 투자 과정에서 계속되는 멘탈 관리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카페나 커뮤니티를 활용하되 어느 정도의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6. 손절 선동 거리두기 100단계

 

 



하락장에서 손절 선동 글들이 엄청나게 많이 등장하는데, 내 기준에 따른 손절은 필요하지만, 선동에 따른 손절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카페 방문 횟수를 줄이면 이런 가치 없는 글들과 선동글에 노출되는 횟수를 그만큼 줄일 수 있다.

 

 

 

7. 종목 픽 거리두기 5단계

 

 



카페에는 나름의 기준을 통해 종목을 선정하고 함께 투자하는 사람들도 있다. 몇몇 분들은 탁월한 적중력을 보이지만, 사람인지라 실패할 때도 있다.

전문가 픽을 바라볼 때는 투자 참고 자료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픽을 따라 투자했다고 손해를 봐도 그건 내 탓이다. 종목을 선정해준 사람은 호의로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인데, 여기다 화살을 돌리는 사람도 적지 않다.

전문가 픽을 따라할 때는 코린이로서 투자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과 동시에 손실 가능성도 열려 있다는 점도 함께 인식해야 한다.

 

 

 

 

8. 코인 스터디 거리두기 0단계

 

 



비트코인 알트코인 장기 투자라면, 누군가가 짚어준 종목이든 내가 선택한 종목이든 선택에 대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내가 왜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는지 근거가 있어야 한다.

누군가 좋다고 하니까, 요즘 잘 나간다고 하니까. 이런 방식의 투자는 폭망의 지름길.

 

 

 

9. 빚투 거리두기 1500단계

 

 

 

 



비트코인 투자는 남는 돈, 여윳돈으로 하는 것이다. 설사 100% 손실을 보더라도 내 삶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상승장에서 급등을 통한 수익을 몇 번 경험하다 영끌 빚투로 투자해 망한사람들의 사례는 카페 글만 봐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다.

 

 

 

 

 

 

 

 

 

10. 모든 투자책임은 내게 있다

 

 



비트코인 투자는 결국 모두 내 책임이다. 투자를 한 것도, 누군가 선정해준 종목을 받아들인 것도 모두 내 결정이다. 남탓하는 사람치고 제대로 투자 수익얻는 사람 못봤다. 종목 제대로 골라서 공유해주려고 노력해주는 사람들은 고마운 사람들이다. 남탓과의 거리두기도 늘 5단계 유지 필요.

 

 

 

 

 

 

 

도지코인 전망 시세 호재 단점 (+ 일론 머스크)

논란의 인물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에 이어 언급한 코인 하나가 시장에서 큰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도지 코인입니다. 사실 도지 코인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관심은 어

deepsight-review.tistory.com

 

칠리즈 코인 전망 시세 호재

요즘 칠리즈 코인 시세가 급등하면서 코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칠리즈는 세계 최초 팬 참여와 팬 보상 플랫폼인 소시오닷컴을 지원하는 디지털 통화인데요. 칠리

deepsight-review.tistory.com

 

스텔라루멘 시세 전망 호재

지난 2017년이 비트코인의 해였다면, 2018년에는 스텔라의 해가 될 것이라는 평이 나왔을 정도로 과거 스텔라루멘은 제2의 비트코인이 될 것이라는 기대주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리플과 더불어

deepsight-review.tistory.com

 

리플 시세 소송 결과 전망 (+ 재상장)

요즘 비트코인만큼 관심이 큰 알트 코인 가운데 하나는 단연 리플입니다. 그동안 '리또속'으로 불렸던 리플. 그러니까, '리플에 또 속았다'라는 말이 일상적으로 거론될 정도로 리플은 급락 이후

lifeandfaith.tistory.com

 

반응형

댓글